지금 MS클라우드의 관리에 문제가 발생하여 세상 곳곳에서 전산대란이 일어나고 있다는 뉴스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항공사나 언론기관들의 업무가 크게 지장을 받고 있다는 이야기다. 뉴스에 의하면 이는 MS클라우드 서비스 자체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기 보다, 이를 위해 제공되는 보안관련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를 하는 과정에서 충돌이 발생하여 클라우드의 일정 부분이 마비 상태에 빠진 것이라고 한다. 조속한 해결로 많은 사람들의 불편이 해소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우리 살레시오회 한국관구도 MS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기에 촉각이 곤두서는 뉴스가 아닐 수 없다. 다행이 우리가 사용하는 서비스에는 현재까지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우리 살레시오회 한국관구는 M365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각 사용자들에게 1테라의 클라우드 공간을 제공하며, 팀즈나 원노트는 물론이고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학습 및 사무 현장에서 주로 쓰이는 앱들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그중에서도 관구의 삶과 활동을 위해 가장 유용하다고 여겨지는 서비스는 엄청난 공간이 확보된 디지털 라이브러리다. 이는 살레시오회원들에게만 접근이 허용된 웹서비스(https://sdbkr.sharepoint.com/sites/sk)로, 이곳에 접속하면 지금까지 한국 살레시오회에서 발행한 문서들을 거의 다 찾을 수 있다. 특히 각광을 받는 기능은 특정 문장을 입력하여 서치를 할 경우 라이브러리에 수록된 모든 문서 중 그 해당 문장을 포함하고 있는 문서들을 목록화해서 보여주고,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그렇기에 학술 논문을 비롯한 여하한 글을 작성할 때, 그 인용 출처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주는 굉장히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이 아닐 수 없다.
AI의 급속한 발전과 그로 인해 매일매일 다르게 우리 삶이, 이번 클라우드 대란처럼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는 점점 더 피할 수 없는 모습으로 디지털 세상에 휩싸여들고 있다. 청소년을 주로 만나고 동반하는 살레시오 가족은 이것에서도 망설이고 있을 시간이 없는 절박감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