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시리즈 ‘선택받은 자(The Chosen)’가 전 세계를 폭풍으로 몰아넣고 있다고 표현될 정도로, 적어도 영어권에서는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달라스 젠킨스(Dallas Jenkins) 감독의 작품인 선택받은 자는 예수를 다룬 최초의 다작 TV 드라마 시리즈로, 수만 명에 달하는 그리스도인들의 개미 후원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자금을 조달해 만든 드라마이다. 그러면서도 2021년 성탄절을 맞아 The Messengers를 극장개봉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며 큰 인기를 끌었고 지속적으로 에피소드 별로 극장 개봉을 하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 시리즈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제자들의 공동체를 테마별로 생생하게 묘사하는 가운데, 당시대의 삶을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하면서 현대인의 감성에 맞는 정서적 영적 여정을 경험하게 한다.
선택받은 자는 2019년도에 처음으로 만들어졌고 시즌1(9시리즈), 시즌2(8) 시즌3(8)을 거쳐 올해 시즌4가 출시되었다.
2022년, 시즌3 예고편에서는 예수님의 산상설교나 5천 명을 먹이신 기적 장면을 보여주는 장면들이 유튜브에 공개되자 클릭 1위를 차지하는 놀라움을 보여줬다. 한편 시즌3은 극장에서 개봉되어 3위의 흥행을 기록하는 것으로 영화 관계자들은 물론이고 세상을 놀라게 했다. 또한 선택받은 자는 시즌4가 출시 되기 전에 거의 6억 회에 달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예고편까지도 전 세계의 시청자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았고, 2023년 2월에 개봉되자 미 전역에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예수와 제자들의 삶을 다룬 이 시리즈가 미국은 물론이고 전세계 영어권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영상미가 뛰어난 장면들은 1977년에 만들어진 제페렐리(Franco Zeffirelli)의 '나자렛 예수' 시리즈 이후 사람들의 마음을 예수님의 삶을 향해 열도록 하는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영화는 엔젤 스튜디오(Angel Studios)에서 시즌7까지 제작하기로 예정되어 있고, 발표되는 대로 웹사이트(https://www.angel.com/watch/the-chosen)에 올라오는 시리즈들은 어디서나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 신앙과 영성에 관한 대화를 촉발시키며 시청자들에게 자신의 믿음을 재검토하고 예수의 가르침을 새로운 시각으로 묵상하도록 이끄는 이 시리즈는 다양한 언어로 더빙이나 자막으로 제공되고 있다. 물론 한글 자막도 있는데, 개신교 측에서 번역한 것이기에 우리 입장에선 단어 선택에 약간의 불편함이 있으나, 내용을 따라가기에는 무리가 없다.
멜깁슨(Mel Colmcille Gerard Gibson)의 극사실주의적 참혹함에 진저리를 치던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시대와 생애를 보다 차분한 마음으로 감상하고 묵상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젠킨스의 시리즈물 ‘선택받은 자’를 사순절의 버킷으로 소개한다.